• Total | 5,402,116
  • Today | 168
  • Yesterday | 2,923


국가보훈처의「나라사랑배움터」 사이트가 디자인·콘텐츠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16년 앤어워드(&Award) 정부공공분야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나라사랑배움터」 사이트는 앤어워드 상의 디지털 미디어 36개 분야 중 정부 각 부처와 공공기관, 지자체 등에서 제작한 미디어 산출물 심사 분야인 ‘정부 공공 지자체 기관 홍보’ 분야에서 2등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나라사랑배움터」사이트는 학생·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웹사이트로, 보훈의 의미를 전달하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공적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사이트인데요. 2016년에는 최신 트렌드에 맞게 사이트 디자인을 변경하고, 온라인 친화적인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이트를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우선, 전 국민이 이용기기에 제한받지 않고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이트에 있는 나라사랑 교육 정보 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하여 사이트를 재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나라사랑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카드뉴스와 같은 온라인 친화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이트 디자인도 사용자에게 친숙한 이미지 등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나라사랑 카드뉴스>


특히 주목할 만 한 것은 국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나라사랑을 배울 수 있는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는 것입니다. 카드뉴스는 4가지 주제별(현충시설, 호국인물, 독립유공자, UN참전용사)로 정보와 의미를 동시에 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플래시 형태의 콘텐츠 90여 종(영상, 웹툰, 창작동화)도 스마트폰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습니다. 또한 ’17년 2월 7일에는 웹 접근성 인증마크를 획득하여 접근성과 호환성을 높임으로써 장애인 등 소외계층도 사이트를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나라사랑배움터 사이트의 리뉴얼을 계기로 2016년 12월 말부터 약 2개월 간 누구나 쉽게 참여 가능한 이벤트를 추진하였는데요. 초성을 힌트로 제시하여 사이트 이름을 맞히는 ‘초성퀴즈 이벤트’에는 1만 2천 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카드뉴스 40종을 읽고 감상을 댓글로 남기는 ‘카드뉴스 댓글쓰기’ 이벤트에는 3천 여 명이 참여하는 등 많은 국민들이 뜨거운 관심을 갖고 함께하였습니다.



‘카드뉴스 댓글쓰기’ 이벤트 참여자들이 남긴 글 중에는 카드뉴스 콘텐츠의 감동과 배움의 즐거움이 묻어나는 댓글이 많았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콘텐츠의 추가 개발을 기대한다는 응원의 댓글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나라사랑배움터」사이트는 ’16년 앤어워드(&Award) 정부공공분야 우수상 수상에 멈추지 않고,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17년에는 더욱 알찬 모습으로 여러분에게 다가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국가보훈처의 「나라사랑배움터」에 더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 호..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웹툰으로 만나는 독립운동가 _ 강우규 의사
12월의 독립운동가 - 김치보 선생
12월의 전쟁영웅 - 감봉룡 경찰 경감
[제10기 훈남훈녀 기자단 팀미션 - 2조]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를 기억합시다
국가보훈처 동영상
문재인 대통령과 식사하고 올림픽도 직접 보고! 아이디어 올림픽에 지금 도전하세요!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