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5,256,715
  • Today | 2,148
  • Yesterday | 3,076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 전면 교체!


관공서나 대형마트 등의 편의시설에는 모두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이 있습니다. 주로 출입구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고, 주차 구역 너비 역시 일반 주차구역보다 넓습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일반적인 주차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배려인데요.


2017년 4월부터 오는 8월 말까지, 국가보훈처는 기존 사각형의 ‘국가유공자 등 자동차표지(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가능)’를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로 전면 교체합니다. 이번 주차표지 교체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의 개정에 따라 주차표지의 명칭이 ‘장애인자동차표지’에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로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9월 1일부터는 새로운 표지가 전면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기존 사각형의 주차가능 표지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 이후 기존 표지를 사용하여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기존 주차가능 표지를 사용하셨던 국가유공자 분들께서는 꼭 이 사실을 염두에 두셔야겠습니다.


표지는 이렇게 바뀝니다


기존에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주차가 가능한 국가유공상이자 자동차표지는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주차표지가 변경됩니다. 동일한 색상 범위에서 국가유공자 주차불가 표지와 구분이 쉽도록 휠체어를 형상화한 원형 디자인을 채택했는데요. 일반 장애인들과 구분하여 국가유공자의 상징성을 나타내기 위해 태극기 심벌을 우측에 부착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가 불가능한 국가유공자 등 자동차표지는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 국가유공자 등 자동차표지(주차가능, 주차불가) 】


그렇다면 변경된 주차표지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는 이번 달 4월 1일부터 8월 말까지 교체할 수 있는데요. 기존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가능 표지를 보유하고 사용 중인 상이용사 등 국가유공자 분들은 신분증, 자동차등록증, 기존 주차표지를 지참하여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방문 후 기존 주차표지를 반납 후 새로운 표지로 교체,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개인 사정이나 거동이 불편하여 본인이 직접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표지를 발급받기 힘드신 경우에는 대리인을 통해 신청,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리인은 신분증과 표지를 지참하고 보훈지청과 보훈지방청에 방문 후 대리수령확인서를 작성하고, 기존의 표지를 반납한 후 신규 주차표지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가 불가능한 국가유공자 등 자동차표지는 변경 사항이 없기 때문에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새롭게 바뀌는 주차표지에 대한 안내를 해 드렸는데요. 또 새롭게 바뀌는 정책이 있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보훈처는 늘 국가유공자 분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도

    2017.05.10 1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가유공자 장애인구역 주차가능 표지는 발급일자와 유효기간에 날짜를 기입 안 합니까?? 두다리 쌩쌩한 개자식들이 주차하고 버젖히 걸어가는데 패 죽이고 싶소이다

    • 홍영식 2017.05.13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훈처는 일반 장애인들과 국가를위해 회생한 참전국가 유공자와의 구분을 표시하십시오.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 호..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9사단 '상승백마'의 기원, 뺏고 빼앗긴 치열했던 백마고지 전투
[이봉창 의사 서거 85주기] 적의 심장에 폭탄을 던진 한인 청년
[훈터와 함께 떠나는 보훈 여행] 유관순열사의 흔적을 따라 떠나는 천안 역사 여행
[제67주년 재일학도의용군 6.25 참전 기념] 재일동포의 이름으로 조국을 위해 싸우다
국가보훈처 동영상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