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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지난 5월 첫 주, 황금연휴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저는 충남 홍성에 있는 만해 한용운선생 생가지를 찾았습니다. 홍성은 한우 등 먹을거리가 풍성한 고장으로도 유명하지만, 예로부터 역사적인 인물이 많이 태어난 충절의 고장으로 더 유명하지요.


그 예로써 고려시대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고 하신 최영 장군, 조선시대 사육신의 한 사람으로서 충신절의의 상징적 인물인 성삼문, 청산리전투의 백야 김좌진 장군과 조선의 문신·유학자이자 의병장이었던 지산 김복한 선생 등 많은 분들이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만해 한용운선생 역시 대한제국 말기와 일제강점기 시대의 독립운동가, 승려, 시인으로 지조 있게 살다 가신 홍성의 대표적 인물입니다.



# 만해 한용운선생의 생가


만해 한용운선생의 생가지는 충남 홍성군 결성면에 있었는데요, 한용운선생의 독립정신과 문학세계를 기리기 위해 1989년 12월 24일 충청남도 기념물 제75호로 지정하였으며 1992년에 복원했습니다. 현재는 아담한 초가집인 한용운 선생의 생가를 비롯하여, 만해문학체험관, 만해사(사당), 민족시비공원 등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먼저 한용운선생 생가지임을 알리는 안내판을 따라 생가부터 들렸는데요. 생가 문 옆의 벽면에는 한용운 선생의 대표적인 작품인 ‘님의 침묵’이 쓰여 있었습니다.


▲한용운선생 생가지 안내판


▲한용운선생 생가


만해 한용운선생은 현재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시「님의 침묵」을 지었고, 1919년 3·1운동 당시 민족대표로 참가하는 등 일제 강점기시대 독립운동에 앞장섰으며, 한국 근대 불교계에서 혁신적인 사상과 활동을 펼치셨는데요.


한용운선생은 1879년 8월 29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에서 아버지 한응준과 어머니 온양 방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속명은 유천이고 법명은 용운, 법호는 만해(萬海)입니다. 한용운 선생은 6세부터 향리 서당에서 한학을 익혔다고 하는데요. 어린 시절 몸은 작았으나 힘이 세고 모험심이 강하였으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성격을 지녔었다고 합니다. 고향에서 한학공부를 하던 한용운 선생은 18세 되던 해인 1896년에 고향을 떠나 설악산 오세암으로 들어갔으며, 만주 간도 등을 다니며 광복운동을 하다가 1905년에 강원도 인제의 백담사에 들어가 승려가 되었습니다.


만해 한용운선생은 당시 일제와 야합하려는 불교종단의 혁신과 개혁운동을 위해 노력하였는데요. 1910년 백담사에서 탈고하여 1913년 불교서관에서 발행한 「조선불교유신론」은 당시 조선 불교의 현상을 비판하며 당면과제를 지적하고 자유·평등주의 사상에 입각하여 개혁안을 제기한 지침서였다고 합니다. 또한 한용운선생은 불교의 대중화와 계몽운동에도 심혈을 기울이셨다고 하는데요. 1916년 월간지 유심(惟心)을 발간하여 불교대중화에 앞장서는 한편, 사회 계몽운동의 발판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 만해 한용운선생의 사당, 만해사


한용운선생 생가에서 왼쪽으로 조금만 걸어가서 계단을 오르면 만해사가 있는데요, 만해사는 절이 아니고 한용운 선생의 영정과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써, 매년 가을 이곳에서 한용운선생 추모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만해사에 모셔져 있는 영정에서 한용운 선생의 곧고 굳은 의지를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 한용운선생 사당, 만해사


▲ 만해사의 한용운선생 영정사진


# 만해 한용운선생의 어록비와 독립선언서의 공약삼장


만해 한용운선생 생가 주변에는 한용운선생 어록비와 1919년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이 서명한 독립선언서의 공약 3장을 새긴 커다란 돌이 놓여져 있었는데요. 한용운 선생은 천도교, 기독교, 불교 등 주요한 종교 교단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추진된 1919년 3․1운동 당시 불교계를 대표한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서 독립선언서의 공약 3장을 작성하였다고 합니다.


1919년 3월 1일 오후 2시, 독립선언서에 서명 날인한 민족 대표들이 인사동의 태화관에 모였는데요, 한용운선생은  이날 민족 대표를 대표하여 “오늘 우리가 집합한 것은 조선의 독립을 선언하기 위한 것으로 자못 영광스러운 일이며, 우리는 민족 대표로서 이와 같은 서명을 하게 되어 그 책임이 중하니 금후 공동 협심하여 조선의 독립을 기도해야 하겠습니다.”라는 말을 남기셨습니다.


그리고 한용운 선생을 비롯한 33인의 민족대표들은 독립선언식과 만세삼창을 외친 후 출동한 일본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고, 한용운선생은 1920년 경성법원에서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습니다.

한용운선생은 옥중에서 일본 검사의 신문에 대한 답변으로 ‘조선독립이유서’를 집필하는 등 비타협적인 태도로 일관하였다고 하는데요. 옥중에서 집필한 ‘조선독립이유서’는 1919년 11월 4일, 상하이에서 발간된 독립신문 부록에 ‘조선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한용운선생은 이 글을 통해 제국주의에 대한 비교적 정확한 이해와 민족의 독립근거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제시하였는데요, 어록비의 “자유는 만유의 생명이요. 평화는 인생의 행복이라”고 한 글귀도 이 글 첫머리에 나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님의 침묵과 만해문학체험관, 그리고 시비공원


만해 한용운선생은 1921년 12월 출옥 후에도 조국의 독립을 위한 활동은 물론, 불교 혁신운동, 신간회 운동, 교육진흥운동, 여성해방운동, 농민운동 등 여러 방면에 걸쳐 활동을 하셨습니다. 1923년 3월‘조선민립대학설립기성회가’가 발족되자 이상재, 이승훈, 조만식 선생등과 함께 중앙집행위원에 선출되어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으며, 1926년에는 시집 「님의 침묵」을 발간하여 저항문학에 힘썼는데요. 님의 침묵 외에도 시(詩) 복종과 소설 죽음, 흑풍, 철혈미인, 박명 등도 쓰셨습니다. 1927년에는 신간회에도 가입하여 중앙집행위원으로서 경성지회장을 겸임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용운선생은 불교혁신을 통한 사회개혁운동도 전개하였는데요. 1924년 청년운동단체인 조선불교청년회 회장으로 취임하여 불교청년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불교유신회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하였으며, 1930년에는 비밀결사인 만당을 조직하여 불교혁신운동을 통한 민족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1931년 월간지‘불교’를 인수하여 이곳에 많은 논문 등을 발표하며 세상을 마칠 때까지 불교를 통한 애국 청년운동과 일제에 항거하는 독립운동사상을 북돋워 일으키는데 온 힘을 기울이셨다고 합니다.


만해문학체험관은 이러한 한용운 선생의 출생부터 1944년 6월 29일 입적하기까지의 활동과 유물을 전시해 놓았는데요. 문학체험관 1층은‘님의 침묵’으로 대표되는 한용운 선생의 시를 비롯한 60여점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었으며, 전시물 중에는 정부에서 1962년에 한용운선생의 공훈을 기려 추서한 건국훈장인 대한민국장도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1층에는 어린이 체험실도 있었는데요, 만해 탁본교실과 함께 약 300여권의 도서가 구비되어 있었으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2층은 창작실과 세미나실로 구성되어 있어 그의 독립정신과 나라사랑정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만해문학체험관


▲님의 침묵


▲어린이 체험실


▲전시유물


만해문학체험관의 전시물을 다 둘러보고 나오는 길의 생가지 뒤쪽에 산책로가 있었는데요. 산책로를 따라가자  일제시대 여러 저항시인들의 대표적인 시를 돌에 새겨놓은 민족시비공원이 있었습니다. 이곳 시비공원 가운데로 난 산길을 걸으면서 한용운선생의 ‘복종’을 비롯하여, 심훈선생의 ‘그날이 오면’등 여러 편의 시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민족시비공원


신록의 계절!  5월 가정의 달에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홍성의 풍성한 먹을거리와 여행을 즐기면서, 한 폭의 그림 같은 한용운선생 생가지 방문 어떠신가요?


〔참고문헌〕

1. 국가보훈처 펴냄, 1996. ‘대한영웅전(Ⅱ)’

2. 이이화 지음, 2011. ‘인물한국사’ 주니어김영사 

3. 국가보훈처 홈페이지(http://www.mpva.go.kr)

4. 다음백과(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24h298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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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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