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5,256,719
  • Today | 2,152
  • Yesterday | 3,076



# 봉오동 전투의 전개


오늘은 봉오동 전투 전승 97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독립군의 국내진공작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1920년 6월 7일, 독립군과 일본 정규군의 첫 번째 대규모 충돌인 봉오동 전투가 발발하였습니다. 6월 4일 새벽 신민단의 박승길이 지휘하는 30명 가량의 독립군부대가 두만강을 건너 함경북도 종성군 강양동으로 진입하여 일본군 헌병 순찰소대를 격파하고 날이 저문 무렵, 두만강을 건너 귀환했습니다.


이 소식을 접한 일본군 남양수비대는 1개 중대 병력과 헌병경찰 중대를 동원하여 두만강을 건너 추격에 나섭니다. 이들은 화룡현 월신강 삼둔자에 이르러 독립군부대를 발견하지 못하자 무고한 양민을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는데요. 이에 독립군은 기습공격을 감행하여 승리를 거뒀으며, 이것이 삼둔자 전투입니다. 독립군을 격파하고자 했던 일본군은 삼둔자 전투에서 패하자 충격에 휩싸이게 됩니다.


▲봉오동 전투 현장(출처: 독립기념관)


삼둔자 전투의 패전 소식을 접한 일본군은 월강추격대를 편성하여 간도로 들어가 독립군을 섬멸할 것을 계획합니다. 일본군은 삼둔자 전투에서 패배한 중대의 병력을 포함한 대부대를 편성하여 두만강변의 온성군에 집결하여 독립군을 토벌하기 위한 작전에 돌입하였습니다.


#봉오동 전투에서 승전

일본군이 병력을 재정비하고 봉오동을 향해 진격해온다는 상황을 보고받은 홍범도, 최진동 장군은 봉오동에서 일본군을 섬멸하기로 결정하고 우선 마을 주민들에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명령을 내린 후 구체적인 작전에 돌입했습니다. 홍범도 장군은 일본군 본대가 봉오동에 매복해 있는 독립군의 포위망 안으로 들어오면 일시에 공격하여 적을 격퇴하는 작전을 세웠습니다.


6월 7일 오전, 봉오동에 도착한 일본군은 봉오동 골짜기를 수색했지만 독립군이 보이지 않자 독립군 모두 도주한 것으로 착각한 채 매복지점까지 진입했습니다. 


▲ 홍범도 장군


홍범도 장군의 공격명령을 알리는 총성을 신호로 매복해 있던 독립군은 사방에서 집중적인 사격을 가했습니다. 일본군 역시 기관총을 쏘면서 격렬하게 저항했으나,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던 독립군에 밀려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전투가 진행 중이던 4시 40분경 갑작스러운 기상악화로 천둥과 번개가 치고 비와 우박과 폭풍이 거세지자, 홍범도 장군은 부대원들에게 퇴각명령을 내렸으며 이 틈을 타 일본군도 달아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일본군은 사령부로부터 철수명령을 받고 황급히 본대로 돌아갔는데요. 

이로써 독립군을 소탕하겠다고 호언장담했던 일본군은 참담한 패배를 맛봐야 했죠. 봉오동 전투는 청산리 전투로 이어지는 전초전을 마련하였습니다.


▲ 봉오동 전투 기록화(출처: 여천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6월 7일, 오늘은 일제에 맞서 조국의 해방을 위해 만주에서 맹활약한 독립군이 일본 정규군과 처음 충돌하여 대승을 거둔 봉오동 전투가 일어난 지 97주년이 된 역사적인 날입니다. 항일 무장독립운동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건인 봉오동 전투,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사이트

독립기념관, 제22권 3.1운동 직후 무장투쟁 제 3장 국내진공작전과 봉오동 전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 호..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9사단 '상승백마'의 기원, 뺏고 빼앗긴 치열했던 백마고지 전투
[이봉창 의사 서거 85주기] 적의 심장에 폭탄을 던진 한인 청년
[훈터와 함께 떠나는 보훈 여행] 유관순열사의 흔적을 따라 떠나는 천안 역사 여행
[제67주년 재일학도의용군 6.25 참전 기념] 재일동포의 이름으로 조국을 위해 싸우다
국가보훈처 동영상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