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5,405,241
  • Today | 476
  • Yesterday | 2,817

 

국가보훈처의 ‘찾아가는 보훈복지서비스’, 보비스(BOVIS)가 선포된 지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의 ‘재가복지서비스’ 확대를 통해 <따뜻한 보훈>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비스가 지원해 드리는 다양한 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의 확대 내용, 보비스 선포 10주년을 기념하여 거행되는 ‘보훈가족 한마음 잔치’의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국가유공자의 노후를 건강하고 안락하게! 찾아가는 보훈복지서비스, 보비스(BOVIS)


국가보훈처는 2007년 8월, ‘찾아가는 보훈복지서비스’, 보비스(BOVIS)를 발족하였습니다. 보비스라는 이름은 Bohun Visiting Service(찾아가는 서비스)의 약자인데요. ‘이동보훈’과 ‘노후복지’를 통합한 국가보훈처의 이동보훈복지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국가보훈처는 보비스를 통해, 나라에 헌신하신 국가유공자 분들의 건강하고 명예로운 노후 생활을 종합적으로 지원합니다.

 

 

# 재가복지서비스 지원

 

 

65세 이상, 노인성 질환 등으로 거동이 어려워 일상생활이 불편하신 분들 중, 대상자 분들에게 재가복지서비스를 지원해 드리는데요.
보훈복지사가 재가복지대상자를 위한 개인별 서비스 계획을 작성하고, 보훈섬김이를 배치ㆍ관리하게 되는데요. 보훈섬김이는 재가복지대상자의 가정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가사를 돕고 건강을 관리해드리며 말벗이 되어드리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훈섬김이가 지원할 수 없는 사항이나 전문기관의 지원이 필요한 분들께는 보훈대상자 분이 거주하는 지역의 사회복지시설 및 자원봉사단체 등과 연계하여 맞춤형 재가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건강ㆍ문화교실 등 여가활동 지원

                     

60세 이상 국가보훈대상자 분들에게 서예, 난타, 노래교실 등 여가프로그램을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요. 지역단위 상이군경복지회관이나 보훈회관 또는 사회복지관 등을 통해 여가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 후원연계 지원

                   

 

저소득 고령 보훈가족을 대상으로, 자원봉사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하여 생신상 차림, 이ㆍ미용 서비스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2018년부터 확대될 재가복지서비스
국가보훈처는 보비스 선포 10주년을 맞아, 국가유공자의 ‘재가복지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수혜 대상이 한정되어 있었는데요. 2018년부터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재가복지서비스의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실제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재가복지 지원 기준을 완화할 계획인데요. 2018년부터는 소득인정액 기준을 초과하더라도, 실태조사를 통해 실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모두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자치단체와 공ㆍ사기업체, 봉사단체 등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빈틈없는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인데요. 기업체 및 지역 봉사단체 등과 함께 반찬지원 등 기초생활을 지원하고, 전기 안전점검, 방역서비스, 노후주택 개ㆍ보수 등 생활안전 분야도 지원할 예정인데요. 이와 더불어, 고령 국가유공자 분들의 건강유지ㆍ증진을 위해 지역 복지센터 등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렇듯 확대되는 재가복지서비스 지원에 한 사람이라도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이를 적극 홍보하고, 2018년부터 취약계층 보훈가족에 대한 실태조사를 강화하여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예정입니다.

 


▲ 지난 3월 28일 열린 서울청 2017 나라사랑 행복 보비스(BOVIS) 선포식 행사
(출처: 국가보훈처)

 

오는 8월 3일(목) 오전 11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보훈가족들과 함께하는 ‘보훈가족 한마음 잔치’가 열리는데요. 이날 행사에는 국가유공자 및 보훈복지사, 보훈섬김이 등 복지인력 약 1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의 기념사와 복지인력 표창 및 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따뜻한 보훈>의 의미에 대해 정책과 제도가 아닌 현장, 그리고 ‘사람’ 중심의 보훈활동이라고 설명하였는데요. 또한 ‘재가복지서비스’를 통해 244만 보훈가족 중 단 한 사람도 소외시키지 않겠다는 국가보훈처의 다짐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국가보훈처는 고령화되어 가고 있는 보훈대상자들을 직접 찾아 뵙는 ‘보훈복지’를 구현하여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영예롭게 하고, 건강한 노후를 끝까지 책임지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 호..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웹툰으로 만나는 독립운동가 _ 강우규 의사
12월의 독립운동가 - 김치보 선생
12월의 전쟁영웅 - 감봉룡 경찰 경감
[제10기 훈남훈녀 기자단 팀미션 - 2조]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를 기억합시다
국가보훈처 동영상
문재인 대통령과 식사하고 올림픽도 직접 보고! 아이디어 올림픽에 지금 도전하세요!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