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5,361,314
  • Today | 868
  • Yesterday | 2,475


1950년 6월 25일은 우리 민족에게 뼈아픈 슬픔을 안겨준 날의 시작입니다. 6.25전쟁, 이 전쟁에서 파죽지세로 밀고 내려오는 북한군과의 전투를 역전시킨 작전이 바로 맥아더 장군이 진두지휘한 인천상륙작전인데요. 하지만 유엔군과 한국군의 합작 작전 전에 한국군이 단독으로 감행한 전투가 있습니다.

 

바로 통영상륙작전인데요. 통영상륙작전은 1950년 6.25전쟁 중 해병대 김성은 부대가 북한군이 점령하고 있는 통영반도에 최초로 적전상륙작전을 감행하여 통영을 탈환한 작전입니다. 오늘은 한국 해병대의 위엄을 보여준 통영상륙작전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6.25전쟁의 시작과 북한군의 전세

 

▲ 통영상륙작전 전투지 앞바다 (출처 : 국가보훈처)

 

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군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은 발발한지 두 달여 만인 8월에 접어들자 파죽지세로 밀고 내려온 북한군으로 인해 전선은 남측의 낙동강을 중심으로 대치하는 상황이 계속됩니다. 남한 측은 낙동강에 가까스로 방어선을 구축했으나 이미 국토의 90% 이상을 점령당한 상황이었습니다.

 

낙동강 방어선은 최후의 방어선이었고 그만큼 모든 전력을 다 하고 있었습니다. 북한군은 낙동강 방어선의 돌파가 불가능함을 알고 공격 방향을 전환하여 무방비상태였던 통영지역으로 남하하여 8월 17일 통영을 점령하기에 이릅니다. 통영을 점령하자 북한군은 후속부대를 계속해서 투입하여 통영반도 전체를 장악하게 됩니다.

 

북한군의 통영반도 점령은 낙동강 방어선의 무력화 때문이었는데요. 낙동강 군병력의 보급로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거제도와 그 일대인 마산, 진해까지 봉쇄하는데 통영이 최적의 거점지였기 때문입니다.


# 북한군의 통영반도 점령과 국군의 움직임

 

▲ 당시 작전 상황도(출처 : 통영상륙작전기념관)

 

통영반도의 점령을 시작으로 북한군 7사단이 거제까지 침입해오자 한국군은 거제를 지키기 위해 해병대를 출동시키게 됩니다. 해병대 김성은 부대는 1950년 8월 17일 새벽 3시 거제도 북방 연안에 도착합니다. 
 

▲ 故 김성은 중장 (출처 : 에코비전21)

 

김성은 부대는 해군의 엄호 사격 속에 다음 날 아침까지 통영항구 정면에서 육지를 향해 함포사격을 가했고, 거제도 방어를 위해 투입된 김성은 부대는 방어하는 것보다 통영반도에 상륙하여 그 일대를 탈환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하여 오히려 통영을 직접 탈환하겠다는 공격 작전을 상부에 건의했습니다.

 

▲ 통영반도 지도 (출처 : 팬저의 국방여행)

 

이에 통영 근해를 경비하던 해군 함정 및 평택호 등의 지원 엄호 하에 8월 17일 18시 통영반도 동쪽에 상륙하였습니다. 이에 고성에서 통영읍으로 진입하는 원문고개를 확보한 뒤 적의 진격을 차단했습니다. 또한 통영일대의 시야가 확보되는 망일봉을 미리 점령하여 8월 19일 10시까지 통영시내 소탕작전을 벌여 북한군 100여 명을 사살, 통영을 완전히 탈환하게 됩니다.

 

# 6.25전쟁 최초 단독 상륙작전, 통영상륙작전의 의의


▲ 통영상륙작전 기념비 (출처 : 국가보훈처)

 

이 전투는 유엔군 등의 도움 없이 한국 해병대가 최초로 단독으로 수행한 상륙작전이자, 지역탈환상륙작전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큰 전투이며 유엔군을 방어하기 위한 철수작전 중 유일한 공격작전이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또한 통영상륙작전의 승리로 후에 6.25전쟁 역사에 길이 남을 인천상륙작전을 준비하고 있던 맥아더 장군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는데요. 맥아더 장군은 이 전투에 참여했던 대부분의 군사병력을 차출하여 선봉대로 투입시켰습니다. 이들은 서울수복작전에서도 그 공을 세워 한국전쟁을 국군에게 유리한 전세로 돌려놓기도 했습니다.

 

이 전투를 취재하던 당시 뉴욕타임즈의 외신기자 마거릿 히긴스는 김성은 부대에 대해 ‘귀신도 잡을 만큼 놀라운 일을 해냈다’는 기사를 전했고, 이로 인해 한국 해병대는 ‘귀신 잡는 해병’이라는 별명이 붙어 지금까지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 통영상륙작전 기념관 (출처 : 통영상륙작전 기념관)

 

6.25전쟁 최초의 단독 상륙작전이자, 대한민국 해병대의 위용을 높이는 칭호까지 얻게 된 통영상륙작전의 성공은 무더운 이 여름, 호국영웅들의 피와 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당시 외신은 통영상륙작전이 실패했다면 한국전쟁의 판도는 바뀌었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준 호국영웅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 호..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턴투워드부산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11월 11일 11시, 전 세계가 부산을 향해 고개를 숙입니다.
제78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 감사댓글 이벤트
6.25참전 프랑스 참전용사, 대한민국의 품에 잠들다
[제10기 훈남훈녀 기자단 팀미션 - 1조] 전쟁기념관에서 ‘턴투워드 부산’을 외치다!
국가보훈처 동영상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