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5,361,314
  • Today | 868
  • Yesterday | 2,475


안녕하세요, 훈터 여러분! 이제는 제법 선선해진 날씨가 가을의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저는 가을바람과 함께 서울 시내에 남아있는 만해 한용운 선생의 흔적들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만해 한용운 선생이라고 하면 시 「님의 침묵」이나, 승려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만해 선생은 부패가 만연하던 당시 불교계에 개혁을 주장하던 위대한 승려였고 저항시인이었으며, 3.1운동 당시 민족대표33인 중 한 명으로 독립선언문 작성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환갑을 넘긴 나이에도 창씨개명 반대운동과 조선인 학병출정 반대운동 등을 펼치며 항일독립운동에 앞장섰던 분입니다.


# 3.1운동의 발상지, 탑골 공원


▲ 탑골 공원


만해 한용운 선생은 3.1운동 당시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33인의 민족 대표 중 한 명이었습니다. 민족 대표들은 1919년 3월 1일 오후 두 시, 인사동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서를 돌려보고 만해 한용운 선생의 연설 이후 만세삼창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곧이어 들이닥친 일본경찰에게 연행되었는데요. 같은 시각, 서울시 종로구 소재의 탑골공원에 모인 5천여 명의 시민들 앞에서 정재용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합니다. 우리 민족의 독립에 대한 의지는 98년 전, 이 곳 탑골공원에 선포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그 정신은 비석에 새겨진 채로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 비석에 각각 영어, 한문, 한글로 새겨진 독립선언서


탑골공원은 1991년 사적 제35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에는 의암 손병희 선생의 동상과 3.1운동 벽화 등이 건립되어 있으며, 벽화 옆쪽에는 만해 한용운 선생의 기념비가 세워져 있는데요, 「춘화」와 「우리 님」이라는 작품이 빼곡히 새겨져 있었습니다. 


▲ 만해 한용운 선생 기념비


이처럼 탑골 공원은 3.1운동의 역사가 생생하게 남아있는 야외 박물관이자 도심 속 시민들의 휴식터로서 자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 만해의 기개를 느낄 수 있는 곳, 심우장


▲ 심우장 입구


▲ 심우장 가옥 전경. 문화해설사가 만해 한용운 선생과 

심우장에 대해 단체 방문객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만해 한용운 선생은 1933년 55세 되던 해에 서울시 성북구에 심우장(尋牛莊)이라는 택호의 집을 짓고 이곳에서 남은 생을 보냈습니다. 불교 선종에서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을 잃은 소를 찾는 것에 비유하여 열 가지의 단계로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자신의 본성인 소를 찾는다’는 뜻의 심우(尋牛)가 바로 심우장(尋牛莊)이라는 명칭의 유래입니다. 


본 가옥은 북향으로 지어졌는데, 이는 조선총독부를 등지고자 함이었다고 전해집니다. 심우장은 그런 만해 선생의 강직한 정신과 기개가 남아 있는 곳입니다. 신발을 벗고 내부로 들어가면 만해 한용운 선생의 자필을 비롯하여 그와 관련된 기록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자그마한 공간이었지만 그가 얼마나 큰 뜻을 품고 있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옆방에서는 그의 자필과 함께 그의 모습을 담은 초상과 조형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 만해 한용운 선생이 서재로 사용했던 방 내부


▲ 심우장에 전시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초상과 조형물


당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심정과 생각들을 조금이나마 헤아리며 언덕길을 따라 내려가면,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님의 침묵」이 새겨진 비석과 그의 동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비록 광복을 눈앞에 두고 입적하셨지만 오늘날까지도 그의 흔적들이 남아 심우장과 성북동 일대를 지키고 있는 듯했습니다. 


▲ 만해 한용운 선생 동상과 「님의 침묵」이 새겨진 비석


만해 한용운 선생이 쓴 「조선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 가운데 그의 강직함이 잘 드러나는 한 대목을 전하며 기사를 마무리하려 합니다. 


 “어찌 자기 나라의 수천 년 역사가 외국의 침략에 의해 끊기고, 

몇 백 몇 천만의 민족이 외국인의 학대 하에 

노예가 되고 소와 말이 되면서 이를 행복으로 여길 자가 있겠는가.”


훈터 여러분들도 만해 한용운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 분들을 떠올리며 올해의 가을을 맞이하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 호..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턴투워드부산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11월 11일 11시, 전 세계가 부산을 향해 고개를 숙입니다.
제78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 감사댓글 이벤트
6.25참전 프랑스 참전용사, 대한민국의 품에 잠들다
[제10기 훈남훈녀 기자단 팀미션 - 1조] 전쟁기념관에서 ‘턴투워드 부산’을 외치다!
국가보훈처 동영상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