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6,056,633
  • Today | 1,819
  • Yesterday | 2,288


2002629일 제2연평해전

2010326일 천안함 피격

20101123일 연평도 포격 도발

 

이 사건들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바로 우리 서해에서 일어난 북한 도발에 맞서 수많은 국군 장병들이 전사했다는 것이죠.

 

정부는 2016년부터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로 전사, 순직한 호국 영령을 온 국민과 함께 추모하고자 3월 넷째 금요일을 서해 수호의 날로 지정해 기념식을 추진해왔습니다.

 

기념식은 우리 군의 희생이 가장 많았던 천안함 피격일을 기준으로 삼아 3월 넷째 금요일에, 3개 사건의 전사자가 모두 안장되어 있는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거행됩니다.

 

올해 3월 넷째 금요일인 323,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제3회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이 있었는데요, 훈남훈녀 기자단이 기념식이 열리는 국립대전현충원으로 향했습니다.


국립대전현충원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거행된 이번 기념식은 서해 수호 전사자 유가족 및 참전 장병들과 전사자 출신 모교 학생, 각계 대표, 일반 시민 등 약 7,00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되었습니다.

 

장수연 아나운서의 안내를 통해 유족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송영무 국방부 장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 등 주빈이 입장하면서 본격적으로 기념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제일 처음으로 국민의례가 진행되었는데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및 서해 수호 전사자에 대한 묵념이 있었습니다.

애국가 제창은 2017년 국가보훈처가 주관했던 애국가 부르기 UCC 공모전에 응모했던 수원대학교 학생 김유진 씨, 김유리 씨가 함께 불렀습니다.

 

국민의례 이후 피우진 보훈처장, 2연평해전 이해영 원사, 천안함 피격 박연수 소령, 전준영 예비역 병장, 연평도 포격 도발 정경식 원사가 함께 지냈던 전우들을 생각하며 서해 수호 55용사를 다시 부르기 롤콜을 했습니다.

그리운 전우 한 명 한 명 부르는 목이 멘 목소리와 유가족들의 눈물에 취재를 하던 기자들도 하나둘씩 눈물을 훔쳤습니다.

 

기념식 시작 전에 헌화 및 분향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주빈들


이어 주빈들의 헌화 후 영상물을 상영했습니다. 영상은 제2연평해전, 천안암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의 경과와 강한 안보를 통해 한반도 평화 번영을 다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영상에는 유가족들의 인터뷰도 있었는데 먼저 떠난 아들에 대한 아픔을 삼키는 유가족들의 모습에 먹먹해짐을 느꼈습니다.


기념사를 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이낙연 국무총리는 기념사를 통해 고위급 연쇄 대화가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이끌어내길 바란다라며, “다시는 이러한 무력 충돌도, 통절한 희생도 없는 평화의 서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후에는 기념 공연이 있었습니다. 기념 공연은 전사자 추모, 조국 수호 다짐, 대합창의 구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기념공연 1- 전사자 추모


우선 1전사자 추모에서는 서해 수호 55용사에 대한 그리움과 전우애를 뮤지컬의 형식으로 나타냈고, 뮤지컬 배우 김류하 씨, 2연평해전 부상장병 권기형 씨(당시 상병)가 출연했습니다.


기념공연 2- 조국 수호 다짐


2조국 수호 다짐지켜갈 대한민국이라는 부제로 진행되었습니다. , , , 해병대 대표 용사가 조국 수호를 다짐하는 퍼포먼스로 구성되었는데

육군 대표 용사로 JSA 북한 귀순 병사 구조 작전의 영웅이었던 노영수 중사가, 해군 대표 용사로 1999년 해군사관학교 첫 여생도 입교의 주인공이자 여성 최초 전투함(고령함) 함장인 안희현 소령이, 공군 대표 용사로 2017년 공중전의 명장 김상원 소령이, 해병대 대표 용사로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을 계기로 해병대에 자원입대해 화제가 된 하버드대학교 장학생 홍찬의 일병이 출연했습니다.



기념공연 3- 대합창


또한 3대합창내 나라 내 겨레에서는 팝페라 가수 박완 씨의 선도로, 계룡시 어린이 뮤지컬 합창단, 대전 연합합창단, 군 장병들이 한반도 평화와 하나 된 대한민국을 다짐하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합창 막바지에 대전 한빛고등학교 학생들이 55용사들의 사진으로 태극기를 형상화하는 퍼포먼스가 있었는데요, 학생들 중 제2연평해전 당시 전사한 조천영 중사의 딸인 조시은 양이 함께하고 있어서 더욱더 의미 있는 퍼포먼스였습니다.

 

누구보다 소중한 아들이고, 남편이고, 아빠였던 그들은 서해 수호의 염원을 간직한 채 조국의 품에 안겼습니다. 이 땅을, 이 나라를 지키다 별이 된 그들을 마음 깊숙이 새기겠습니다.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영웅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조마리아 여사 서거 91주기, 안중근 의사를 길러낸 독립운동가들의 든든한 조력자
헤이그에서 일제의 부당함을 전 세계에 알린, 이준 열사 순국 111주기
7월 27일은 유엔군 참전의 날! 부산 유엔평화기념관에 가다
2018 유엔참전국 청소년 평화캠프 - ①, 하나의 미래를 향한 하나의 마음!
국가보훈처 동영상
청년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