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tal | 6,056,616
  • Today | 1,802
  • Yesterday | 2,288


청주는 예로부터 충절의 고장으로 이름이 높습니다. 목숨을 바쳐 국가와 민족의 위기를 구하고자 싸운 선열의 정신은 아직도 끊어지지 않고 우리에게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청주 출신 항일의병장, 한봉수 선생을 소개하겠습니다!


▲ 한봉수 의병장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여러분은 많은 영화, 만화를 통해 슈퍼 히어로들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주인공이 악당을 잡아 관객에게 통쾌함을 선사해주곤 하는데요. 우리나라에도 슈퍼히어로만큼의 초능력은 없지만,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군을 혼내주었던 의병장이 있습니다.  

그는 바로  독립운동가로서 일제의 심장을 겨냥했던 우리의 슈퍼 히어로 한봉수 의병장입니다. 한봉수 의병장은 환경에 따라 변장하고 몰래 움직여 급작스레 일본군을 공격한다하여 ‘번개대장’이라는 재미있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제 저와 함께 번개대장 한봉수 의병장의 발자취를 따라 가보실까요?

청주에는 한봉수 의병장을 기리는 동상과 송공비가 있는데요, 먼저 청주 상당공원에 위치한 한봉수의병장상을 찾아가보았습니다.



▲ 청주 상당공원


▲ 한봉수의병장상



한봉수 의병장은 1883년 충북 청주의 세교리에서 태어났고 호는 청암입니다. 17세부터 명포수로 이름났던 그는 대한제국군 진위대 상등병으로 나라를 위해 복무했습니다.

1907년, 일제에 의해 군대가 강제로 해산되자, 한봉수 의병장은 김규환을 만난 것을 계기로 의병이 되었습니다. 그는 해산 군인 100여 명으로 구성된 ‘왜적구축대’를 이끌었습니다.



이후 그는 의병대장으로 충청도, 강원도 등지에서 많은 전공을 올렸습니다.

일례로 1908년 5월 9일 한봉수 의병장은 초정리에서 김규환, 석성국 등과 함께 우편물을 호위하던 일본군을 습격하여 우편물과 군자금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 의병장 한봉수항일의거비 (출처 : 독립기념관)


▲ 모래재의병격전유적비 (출처 : 독립기념관)


 또한 1908년 6월 10일에 한봉수 의병장은 부하를 이끌고 문백면 옥성리에 매복했다가 일본 헌병 시마자키를 사살했습니다.

이때의 의거는 의병장 한봉수항일의거비로 기려지고 있습니다. 1909년 6월 29일에는 모래재에서 일본군 우편물 호송대를 습격하여 총기, 탄약, 현금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때의 의거 역시 모래재의병격전유적비로 기념되고 있습니다.


▲ 청주 중앙공원


이제 청주 중앙공원으로 가볼까요? 중앙공원과 시민공원은 도보 12분 정도 거리로, 충분히 걸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청주 중앙공원에는 한봉수 의병장의 송공비가 있습니다.


▲ 의병장 한봉수 송공비


의병장 한봉수 송공비는 한봉수 의병장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설치한 비석입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의 중앙공원 북쪽 출입구에 위치합니다. 비석은 지대석 위에 거북 모양의 대좌를 만들고, 그 위에 비신을 세우고, 이수를 올렸습니다. 앞면에는 ‘의병장한공봉수송공비(兵將韓公鳳洙頌功碑)’라는 비제가 새겨져 있습니다.



한봉수 의병장의 업적은 앞서 말씀드린 의병장으로서의 활동뿐만이 아닙니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의암 손병희 선생과 만나 독립선언서를 갖고 내려와 청주의 만세운동을 이끌었습니다. 이때 한봉수 선생은 일경에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습니다.


정부에서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습니다. 이후 1967년에 청주 중앙공원에 송공비가 세워졌고 1997년에 청주 상당공원에 동상이 세워졌습니다.


저는 수많은 유격전을 전개하며 국권회복을 위해 힘쓴 한봉수 의병장의 일대기가 그 어떤 슈퍼 히어로의 이야기보다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번개대장’ 한봉수 선생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하며, 이분의 이야기를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기억해야 할 선열들을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기사에서 또 만나요!



*참고자료

네이버 두산백과

독립기념관 국내 독립운동·국가수호 사적지

http://sajeok.i815.or.kr/i815/view_region/569/page/1/sfl/all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61650#




Posted by 대한민국 훈남훈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4291)
알림-터[소식&공지사항] (342)
국가보훈처 소식 (274)
보훈행사일정 (65)
정책-터[보훈정책] (646)
훈훈한 보훈 정책 (417)
인포그래픽 (66)
카드뉴스 (68)
정책브리핑 (94)
궁금-터[호국보훈이야.. (948)
이달의 독립운동가 (100)
이달의 6·25전쟁영웅 (77)
독립 이야기 (392)
국가 수호 이야기 (136)
민주 이야기 (33)
웹툰 (209)
훈훈-터[온라인기자단] (1866)
훈남훈녀 온라인기자단 (1859)
얻을-터[이벤트&이야기] (479)
훈터 이벤트 (342)
보훈 퀴즈의 신 (135)
금주의 인기 포스트
조마리아 여사 서거 91주기, 안중근 의사를 길러낸 독립운동가들의 든든한 조력자
헤이그에서 일제의 부당함을 전 세계에 알린, 이준 열사 순국 111주기
7월 27일은 유엔군 참전의 날! 부산 유엔평화기념관에 가다
2018 유엔참전국 청소년 평화캠프 - ①, 하나의 미래를 향한 하나의 마음!
국가보훈처 동영상
청년정책